Business Philosophy

브라이트소프트의 기업 이념과 정책은 주력 사업 분야와 이를 기반으로 한 확장 사업 분야만을 지향하며 업무 수행 시 목표에 따른 계획과 전략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효율적인 조직과 프로세스를 운용하여 진정성 있는 인재와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문화를 창조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올바른 평가와 보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임직원이 모인 기업입니다. 기업은 이윤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하며 이념과 정책이 없으면 사업(事業/Business)이 아닌 장사를 하게 된다.

1. 목표에 따른 계획과 전략(열정이 아닌 잘 할 수 있는 것을 선택)
alternative
  • 사업 분야(컨설팅 제공, 솔루션 공급, 서비스 개발)에 따른 수행 방법과 정책을 수립한다.
  • 제안, 계획, 분석, 수행 및 보고 그리고 결과와 이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2. 조직과 프로세스(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법)
alternative
  • 조직은 통제가 아닌 효율을 지향해야 한다.
  • 조직의 업무는 경영, 지원, 사업, 영업, 기획, 개발, 운영 등으로 분류하며 신규 사업 아이디어의 기본적 주체는 경영과 사업이다.
  • 경영과 지원은 관리적 업무이며 사업, 영업, 기획, 개발, 운영은 수익 창출을 위한 기술적 업무이다. 업무 환경에 따라 사업, 영업, 개발 및 운영이 기획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조직의 부서는 실무자, 관리자 그리고 책임자로 구성된다.
  • 조직의 구성원은 초급, 중급, 고급 및 특급으로 분류되며 능력에 따라 초급도 관리자와 책임자가 될 수 있다.
  • 필요 시 별도 조직을 구성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 업무 수행 시 직급에 따른 지침
    • 전체
      계획을 포함하여 보고 후 진행할 것
    • 사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 대리
      능력의 한계를 넘지 않기
    • 과장
      기다리지 않기
    • 차장
      서둘지 않기
    • 부장
      책임 회피하지 않기
    • 임원
      누구도 믿지 않기
  • 프로젝트 수행 시 표준 프로세스
    • 1.
      분석 고객(Client)와 이해 관계자
    • 2.
      분석 요구 사항(명사와 동사를 먼저 정의하고 형용사와 부사는 기능 및 서비스 프로세스에서 정의))과 용어 정의
    • 3.
      설계 스케쥴링
    • 4.
      설계 기능 및 서비스 프로세스
    • 5.
      설계 시스템 및 서비스 아키텍처
    • 6.
      구현 시스템 및 개발 프레임웍 구축
    • 7.
      구현 서비스 개발 및 단위 테스트
    • 8.
      검증 통합 테스트
    • 9.
      완료 프로젝트 리뷰
  • 입사에서 퇴사까지 프로세스
    • 1.
      입사 후 담당 업무 프로세스 확인
    • 2.
      계획, 분석 그리고 제안
    • 3.
      결과와 이력 관리
    • 4.
      의무와 권리 그리고 협업
    • 5.
      퇴사(서류와 파일, 권한, 이메일, 퇴직금과 세금)시 경력서 또는 추천서
  • 때로는 점진적 개선을 업무 목표로 설정할 수 있으며 업무는 청소의 3요소(정리, 숨김 그리고 버림)로 관리한다.
3. 인재와 상호작용(내가 아는 것"과 "내가 아는 것을 가르치는 것"은 다르다.)
alternative
  • 프로(Pro, 전문가)는 느리지만 늦지 않게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다.
  • 부지런한 사람은 방법을 찾고 게으른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
  • 말 많고 네거티브한 사람은 대부분 무능하다. 방법을 찾을 시간에 불평과 바라는 것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 능력자는 "이렇게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이렇게 하겠습니다"라고 말하며 결과로 증명한다.
  • 인재는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나와 이해 관계자들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인지한다.
  • "공부 잘 해라"가 아닌 "이렇게 공부하면 잘 할 수 있다." 그리고 "열심히 일 해라"가 아닌 "이렇게 일하면 잘 할 수 있다."라고 한다.
4. 문화(일과 사람에 대한 진정성)
alternative
  • 사람의 집단인 기업도 또 하나의 사람이며 기업 또한 사람처럼 색깔이 있다.
  • 진정성을 가진 기업과 사람은 일에 대해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계획과 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 일을 위해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과 보상을 전제로 행동 또는 보상만 받으려하는 사람이 있다.
  • 임직원의 연봉에는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개인 경비와 법인 카드는 불필요)
  • 기업은 우리의 사업이라는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야 한다.
5. 평가와 보상(Family와 Corporation 사회의 공통점과 차이점)
alternative
  • 기업의 매출과 지출은 공개되어야 하며 공정한 평가와 보상이 필요하다.
  • 평가는 대표를 포함하여 공정하게 진행되고 결과는 공개되어야 한다.
  • 평가는 자신, 상향, 하향, 수평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 평가는 업무에 대한 전문성, 역할과 책임의 충실도, 현재와 미래(예상)의 기여도이다.
  • 퇴사 시 경력 증명서에 평가를 포함한다.
  • 기업의 수익은 축적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분배되어야 한다.
  • 보상의 대상은 또 하나의 사람인 기업임직원이다.
6. 조화와 선택(일, 사람 그리고 돈에 대한 생각)
alternative
  • 나의 짐과 너의 짐 그리고 우리의 짐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 주인이 되어 자생할지 노예가 되어 기생할지는 기업과 개인의 선택이다.
  • 필요 시 열정이 아닌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 능력 없는 사람, 미래가 없는 회사라는 생각은 일방적 관점과 잘못된 선택일 수 있다.
  • 회사의 미래에 대한 불안이 아닌 자신의 미리에 대한 불안일 수도 있다.
  • 우리가 되기 위해서는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때론 각자의 길을 위해 아름다운 이별을 선택할 수도 있다.
  • 선택한 일, 사람 그리고 돈의 이력은 관리되어 개인과 기업의 향후 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
Home